그러나 예를 들어 그와 같이 무수한 중생을 열반으로 인도하였다 하더라도 실은 '어떠한 중생도 열반으로 인도된 사람은 없다'라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그것은 왜냐하면 수부티여, 만약 보살이 중생이라는 관념을 갖는다면 그는 진실한 보살이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것은 어째서일까? 수부티여, 만약 그에게 자아라는 관념, 또는 중생이라는 관념, 수명이라는 관념, 개아라는 관념이 생긴다면 그는 보살이라 할 수 없기 때문이니라.
如是滅度無量無數無邊衆生 實無衆生得滅度者. 何以故?須菩提, 若菩薩有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卽非菩薩.
-금강경 第三品 大乘正宗分 中-